Promotion Controler Right Corner
Promotion Bottom Right Corner
조회 수 2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5분성경공부 하나님의 자랑스런 자녀.docx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 받거나)



(아니면, 아래를 복사하여 인쇄하세요!)


10-1-17 (비전교회 목장용)  제목/ 하나님이 자랑하는 사람   본문/11:1-10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2 선조들은 이 믿음으로 살았기 때문에 훌륭한 사람으로 증언되었습니다.  3 믿음으로 우리는 세상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졌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보이는 것은 나타나 있는 것에서 된 것이 아닙니다.  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물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이런 제물을 드림으로써 그는 의인이라는 증언을 받았으니, 하나님께서 그의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여 주신 것입니다. 그는 죽었지만, 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직도 말하고 있습니다.  5 믿음으로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옮겨갔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옮기셨으므로, 우리는 그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옮겨가기 전에 그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렸다는 증언을 받은 것입니다.  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9. 믿음으로 그가 이방의 땅에 있는 것 같이 약속의 땅에 거류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 및 야곱과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10. 이는 그가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라

배경 / 히브리서 저자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지만, 바울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대략 A.D64-68년경 쓰여졌다고 본다.  이 서신의 독자들은 얼마 동안 믿어 오다가 핍박을 받아 낙심하기 시작하고, 옛 종교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않을까라며 흔들리는 사람이 있었다.  전체 주제는 그리스도는 천사보다 더 뛰어나시고, 더 좋은 선지자, 더 좋은 제사장, 더 좋은 약속, 더 좋은 제사, 더 좋은 길이라는 것이다. 본문 11장은 구약시대에 믿음으로 산 예를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자랑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단어설명/  [11:1] 확신-문자적으로 '기초', '실체'(KJV), '확증'(NIV), '객관적 실체'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휘포스타시스'는 사람의 생각에 좌우되는 주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그것으로부터 독립되어 있는 객관적인 실체다. 이러한 객관적 실체는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에 확신을 더하는 근거이다.

 '..것들'이란 '되어진 것', '사실', '행위', '사건', '업무'등을 의미하는 말로서 인간사를 의미한다. 믿음을 인간사의 영역에 관련시켜 설명한다. 미래를 내다보게 하는 믿음은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을 의지하고, 보이지 않는 미래를 향해 담대하고 진지하게 나아가게 한다. 한편 '증거'의 법률 용어로 사용되는데 '객관적인 증거' 혹은 '증명'을 의미한다.    [11:6]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은 믿음과 필연적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믿음이 없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저자는 그 '믿음'에 대해서 두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1)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을 믿는다 - '그가 계신 것'은 단순히 하나님의 존재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이런 믿음은 사단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2:19). 그것은 구약 시대 선지자들을 통해 알려지고 마지막 때에 아들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실존적 존재를 뜻한다. (2)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한다 - '' '보상하다'라는 의미로 그'' '하나님을 아는 즐거움'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최상의 기쁨의 근원은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이다( 43:4).

 

1. 그들은 하나님을 믿었다. 약속을 지킬 만큼 크신 분이심을 믿었다. 그 말씀을 있는 대로 믿었다.

2. 그들은 하나님께 순종했다. ,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한다. 각자에게 주어진 목적대로 사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고향을 떠났고, 이삭을 바치기까지 순종했다. 바울은 전도로 순종했다.

나눔질문/ 내가 알고 있는 사람 중에 가장 자랑스런 사람은? 왜 그가 자랑스러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