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on Controler Right Corner
Promotion Bottom Right Corner
조회 수 1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5분성경공부 갈1 다시 복음 앞으로.docx   (<-이곳을 클릭하여 다운 받든지)


(아래를 복사하여 인쇄하세요)


10-20-17  (비전교회 목장15분 성경공부) 본문/1:6-10   제목/ 다시 복음으로! (통독53)

6 여러분을 [그리스도의]은혜 안으로 불러 주신 분에게서, 여러분이 그렇게도 빨리 떠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가는 데는, 나는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7 실제로 다른 복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몇몇 사람이 여러분을 교란시켜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왜곡시키려고 하는 것뿐입니다. 8 그러나 우리들이나, 또는 하늘에서 온 천사일지라도, 우리가 여러분에게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여러분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 받아야 합니다. 9 우리가 전에도 말하였지만, 이제 다시 말합니다. 여러분이 이미 받은 것과 다른 복음을 여러분에게 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누구이든지, 저주를 받아야 마땅합니다.10 내가 지금 사람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려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 드리려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사람의 환심을 사려고 하고 있습니까? 내가 아직도 사람의 환심을 사려고 하고 있다면, 나는 그리스도의 종이 아닙니다.

배경 / 갈라디아서는 갈라디아 교회에 보내는 바울의 편지다.  책의 구성은 ① 바울이 사도임을 변호한다(1-2) ②유대주의자들의 다른복음에 대항하여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강조한다. (3-5) ③성령을 통해 새 생활이 가능함을 말한다. (5-6).   바울이 이 서신을 기록한 동기는 ; 바울이 1차 전도여행 중 갈라디아 교회가 개척되었다. 3차 전도여행 때 다시 방문해 보니, 변질된 다른 복음을 가져와서 갈라디아 교회를 흔들어 놓은 것을 봤다. 예루살렘교회에서 온 할례당(이방인이 구원받기 위해 할례를 받아 유대인이 먼저 되어야 구원받는다는 주장)들이 바울이 사도로서 문제가 있다(12제자에 속하지 않았고, 예루살렘교회에서 제대로 공부한 적도 없다라고 주장)라고 한다.  그의 사도성이 무너지면, 전했던 복음까지 무너지기 때문이다.  바울은 에베소에서 새롭게 교회를 개척하는 부담감도 있고, 고린도 교회의 문제도 있고, 갈라디아에 있는 여러 교회도 문제가 생겼는데, 성령님의 감동을 받아 바울이 이 편지를 썼다. 결국, 바울은 자신의 사도됨을 말하고 복음의 확실함과 순수성을 편지한다마틴루터는 이 서신을 보다가 은혜 받고 [종교개혁]을 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것을 사도행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5:1 몇몇 사람이 유대에서 내려와서, 이렇게 신도들을 가르쳤다. "여러분이 모세의 관례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2 그래서 바울과 바나바 두 사람과 그들 사이에 적지 않은 충돌과 논쟁이 벌어졌다.)

1. 타협된 가르침들이 있다.-이는 율법주의, 형식주의, 잘못된 복음이다.(1:6 다른 복음1:8-9)- 하나님의 나라를 받지 못한다. 이들은 스스로 속인다(6:7). 사람의 기쁨을 구한다. 사람에게서 나왔다. (1:11-12)(2:4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이 전해 준 것이다.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치는 것이다. 저주 받는다(3:10), 4:9 초등학문처럼 헛된 것으로 공동체를 이간시켜 그들에 나쁜 일로 열심내게 하려한다.(4:17). 아브라함의 몸종 하갈의 자녀 이스마엘처럼 유업이 없다(4:30). 육체를 따라 난 자다(4:29). 종의 멍에를 메는 것이다(5:1). 할레가 의무라고 한다그리스도에게서 끊어졌다(5:23). 적은 누룩이다. (5:9). 심판을 받는다.(5:10) 십자가가 걸림돌이다(5:10-11). 육체의 일을 따른다.(5:19-21)

2. 순수한 복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순수복음, 즉 십자가이다. 예수님이 자기 몸을 주셨음을 믿는다(1:4).  성령열매를 맺는다(6:8), 하나님의 기쁨을 구한다(2:16).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율법에 죽고 하나님에 사는 것이다. (2:19-20). 듣고 믿음으로 성령 받는다. (3:2).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는다(3:9) .믿음으로 사는 의인이다(3:11). 성령의 약속은 믿음으로 받는다(3:14). 믿음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3:26),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 성령을 따라 난 자다(4:9). 자유하다(5:1). 하나님과 인간을 사랑한다(5:14). 성령 인도하심과 열매가 있다(5:18,22-23). 탐심을 십자가에 못박는다(5:24). 성령을 위해 심는다(6:8) 선을 행하여 거둔다(6:9).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 없다(6:14).

결론 개인도, 교회도, 한국도, 미국도 다시 복음으로 돌아 가야 한다.

나눔질문/ 교회에서 말하는 복음(기쁜소식)은 무엇을 말한다고 생각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