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on Controler Right Corner
Promotion Bottom Right Corner
조회 수 1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5분성경공부 에베소서 은혜.docx   (<-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 받든지....)




(아래를 복사하여 인쇄하세요~)


11-10-17 본문/ 2:1-10   제목/  모든 것이 은혜로다 (비전교회 목장 15분 성경공부)

1 여러분도 전에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사람들입니다. 2 그 때에 여러분은 허물과 죄 가운데서, 이 세상의 풍조를 따라 살고, 공중의 권세를 잡은 통치자, 곧 지금 불순종의 자식들 가운데서 작용하는 영을 따라 살았습니다. 3 우리도 모두 전에는, 그들 가운데에서 육신의 정욕대로 살고, 육신과 마음이 원하는 대로 행했으며, 나머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날 때부터 진노의 자식이었습니다. 4 그러나 하나님은 자비가 넘치는 분이셔서,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크신 사랑으로 말미암아 5 범죄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려 주셨습니다. 여러분은 은혜로 구원을 얻었습니다. 6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그분과 함께 살리시고, 하늘에 함께 앉게 하셨습니다. 7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로 베풀어주신 그 은혜가 얼마나 풍성한지를 장차 올 모든 세대에게 드러내 보이시기 위함입니다. 8 여러분은 믿음을 통하여 은혜로 구원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자랑할 수 없습니다. 10 우리는 하나님의 작품입니다. 선한 일을 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미리 준비하신 것은, 우리가 선한 일을 하며 살아가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배경/ 에베소서- 에베소는 당시 소아시아의 수도이다. 여기에는 유명한 아데미(디아나) 신전이 있었다. 바울이 제 2차 전도여행을 할 때 에베소 교회를 설립하였다.  에베소서는 회람문서(여러 교회,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돌려보며 읽는 편지)이다.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서 썼기 때문에 빌립보서, 골로새서와 함께옥중서신이라고도 한다. 바울은 성숙한 노년에 절정에 이른 신학으로 이 서신을 기록했다. 교회의 은혜와 성도들의 선택 받음, 그리고 믿음이 참 하나님의 선물임을 말한다.  이 편지의 구성은 ①그리스도 안에 있는 교회(1-3), ②교회 안에서 성도의 생활(4-6), ③끝인사(6:21-24)이다.


단어정리 /  [2:1] '죽었던'은 신체적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 죽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명을 수여하시는 하나님으로부터의 단절을 뜻한다.  는 해야 할 것을 하지 못한 것. ‘허물하지 말라는 것을 하는 것이다. [2:2]그리스도인이 되기 이전의 에베소 교인들은 현재의 악한 세대와 이 세상에 의해서 지배를 받아 왔다.  '공중의 권세 잡은 자'는 인간의 참된 행복과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하는 초자연적인 악의 세력으로 '악의 영들', '사단'을 의미한다. [2:3]'진노' '하나님의 진노'를 가리키며, 모든 죄악에 대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거룩을 나타낸다. [2:4] '긍휼', 하나님께서 언약을 충실히 지키며 사랑을 베푸시는 것이다. [2:5]죄로 인해 진노를 받아 마땅한 죄인에 대한 구원은 하나님의 주도적인 행위인 은혜로 된 것이다. [2:6]하나님께서 우리를 단순히 부활시키신 것으로 그치지 않고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이미 하늘에 앉히셨다고 선언한다. 그래서 우리의 시민권은 땅이 아니라 하늘에 있음을 교훈한다. [2:7]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을 구원하신 목적은 하나님의 그 풍성한 은혜를 온 세계에 나타내기 위함이다.  [2:8] '믿음'은 스스로 자신을 의롭게 할 수 없음을 알고, 그런 행위를 포기하고,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기대하는 것이며 구원이 인간에게 오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구속의 은총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응답함으로 구원을 얻는다.  [2:9] '행위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으려고 행하는 인간의 윤리적인 노력을 뜻한다. 이런 인간의 행위가 하나님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구원할 수 없다. 그래서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인간은 더 이상 자랑할 수 없다. [2:10] 하나님의 재창조는 예수님 안에서 성취된 것으로 그 목적은 '선한 일'을 위함이다. '선한 일'은 구원받은 결과로 생긴 변화이다.


1. 사랑 받을 자격이 없었다.(1-3)


2.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다. (4-10)


나눔질문/ 가장 최근에 하나님께서 내게 베푸신 은혜는 어떤 것이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