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on Controler Right Corner
Promotion Bottom Right Corner
조회 수 1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5분성경공부 그래로 사랑한다.docx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 받든지)



(아래를 복사하여 인쇄하세요!)



(비전교회 목장 15분 성경공부) 12-17-17 본문/22:36-40    제목/ 그래도 사랑합시다  


36 "선생님, 율법 가운데 어느 계명이 중요합니까?" 39 둘째 계명도 이것과 같은데, ' 이웃을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 것이다. 40 계명에 율법과 예언서의 뜻이 달려 있다."


 


용어정리/ [22:35] 율법 가운데 어느 계명이 중요합니까?- 유대인들이 계명들을 중요하거나 사소한 법들로 구별했던 것은 철저하게 율법을 지키려는 정신 때문이다.   랍비들은 세밀하게 나누어서 율법 중에 613(십계명 글자의 ) 계명이 있다고 보고, 중에 248(사람 몸의 지체 )조는 적극적, 365(일년의 )조는 소극적인 금지 계명으로 분류하였다.


[22:37] 사랑(헬라어로 아가페’) 단순한 애정이나 사랑을 나타내는 '필레오'와는 다르다. 자기 이해를 초월한 순수하고 무조건적인 사랑이다.   사랑을 하려고 하면 우리에게 하나님의 근원적인 사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의 능력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있다. .


[22:39] 둘째도 이것과 같은데 첫째 계명은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은 번째이다. 그러나 그것이 둘째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동일하다'라는 말로서, 둘째도 첫째 계명과 같이 계명이라는 뜻이다. 이처럼 예수님은 명을 같은 것으로 보신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같은 하나의 계명으로 보신다.  바리새인들은 사람의 유전(전해 내려오는 전통)으로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다하면 어떤 경우에는 이웃에 대한 의무, 부모를 돌보는 것까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15:1-9). 더욱 그들은 원수와 죄인을 미워했고, 조건적인 사랑을 추구했다(5:43-47). 그러나 예수께서는 완전케 하신 율법은 계명을 사랑이라는 말로 연결하여 하나로 만드신 것이다. (요일 4:20 누가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자기 형제자매를 미워하면, 그는 거짓말쟁이입니다. 보이는 자기 형제자매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사랑할 없습니다. 21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형제자매도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계명을 주님에게서 받았습니다.)


* 이웃을 사랑하라 - 이것은 19:18 인용이다. 십계명의 후반부인 5계명부터 10계명까지의 사람에 대한 계명의 요약이다. * 몸과 같이 예수님은 이웃과의 형제적인 연합을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이웃에 대하여 그가 마치 ' 자신' 것처럼 사는 것이다.


 


1. 사람을 사랑하기 힘든 이유. -나의 이유. 상대방의 이유가 있다. (요일3:15 자기 형제자매를 미워하는 사람은 누구나 살인하는 사람입니다. 살인하는 사람은 누구나 속에 영원한 생명이 머물러 있지 않다는 것을 여러분은 압니다.) (45: 5 그러나 이제는 걱정하지 마십시오. 자책하지도 마십시오. 형님들이 나를 곳에 팔아 넘기긴 하였습니다만, 그것은 하나님이, 형님들보다 앞서서 나를 여기에 보내셔서, 우리의 목숨을 살려 주시려고 그렇게 하신 것입니다.)


 


2. 그래도 사랑해야 한다.-소극적으로는 상처를 주지 않으려고 해야 한다. 적극적으로는 필요를 채워주고, 짐을 들어주는 것이다. (요일3:16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셨습니다. 이것으로 우리가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형제자매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합니다.18 자녀 여러분, 우리는 말이나 혀로 사랑하지 말고, 행동과 진실함으로 사랑합시다.) (13:34 이제 나는 너희에게 계명을 준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모든 사람이 그것으로써 너희가 제자인 줄을 알게 것이다.") *(딤전5:1 나이가 많은 이를 나무라지 말고, 아버지를 대하듯이 권면하십시오. 젊은 남자는 형제를 대하듯이 권면하십시오. 2 나이가 많은 여자는 어머니를 대하듯이 권면하고, 젊은 여자는 자매를 대하듯이, 오로지 순결한 마음으로 권면하십시오.)


나눔질문: 나에게 사랑(용서함, 필요를 채워줌, 부담을 덜어 줌 등의)을 실천해 준 사람이 있다면?


?